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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가능발전교육(ES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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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 개념

지속가능발전교육(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: ESD)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속가능발전(Sustainable Development: SD)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. 지속가능발전은 현재의 인류가 선택하고 있는 발전의 방향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. 1970년대에 그 개념이 등장한 이후 1990년대 초반부터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. 1987년에 출간된 우리 공동의 미래(속칭 브룬트란트 보고서)에서 “미래세대의 필요(need)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현 세대의 필요(need)를 충족시키는 발전”으로 정의하고 있다.
이러한 지속가능발전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고 있는데, 그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한 가지는 이 가치를 현세대와 미래세대에 알리고 교육하는 교육적 접근이다. 즉,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미래 세대들이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을 알고 이를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지속가능발전교육(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)으로 2012년 UNESCO에서는 “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, 행동,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”으로 정의하였다.

2 지속가능발전의 차원들

보전-환경-생물,자원,생명 지원 체제 / 적정개발-경제-일자리,소득 / 평화 평등 인권-사회-더불아 사는 삶, 삶의 지름길 / 민주주의-정치-정치,정책,의사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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